미국 살기_2

Memory 2015/12/16 17:24
지난 편에 이어서, 지금까지 입국 1Month - 4days 을 뺀 1달간의 기록을 보자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인 Social Security Number 받기입니다.
- 입국해서 가장먼저 비자들고 가야할 곳은 가까운 소셜 사무국입니다. 한국으로 따지자면 국민연금관리공단 같은 곳인데...
미쿡이란 나라는 주민등록번호같은 제도가 없다보니 이를 대신하는 SSN이 가장먼저입니다.

저는 발렌시아에 머무는 관계로, 인근 사무실로 가서 신청했습니다.
딸아이와 아내, 저 이렇게 3명을 동시에 신청했는데...
기입한 이름과 주소 등 개인정보가 맞는지 구두로 다시 물어보고, 신청 절차가 완료됩니다.
( 27200 Tourney Rd #320, Valencia, CA 91355 )

2주일정도 걸려서 SSN가 도착했습니다만... 도착하기전에 운전면허 시험을 먼저 봤습니다.
(SSN이 없더라도 신규주민은 10일인가 이전에 신청해야 한다고 해서 일단, Appointment 잡고 필기시험부터 봤습니다.)

운전면허 신청할때 필요한 서류는 I-94, 비자, 여권 이렇게 3개의 서류가 필요한데, 저는 영주권을 받은 관계로 I-94가 expired 되어서 더이상 유효하지 않아,
입국할때 받은 외국인 등록번호와 비자를 보여주니 I-94는 필요없다고 하더군요. (이걸 알아들은 제가 더 신기합니다.)

암튼, 잠시기다리면 간단한 시력검사와 함께 외국어로 시험볼거냐? 해서 그렇다니깐 한국어로 된 시험지를 주며 감독관도 없는 곳에서 셤보고 오랍니다.
(이까지 접수하면 몇 번 창구(Window)로 가라하고, 시력검사하면 또 O번 창구(Window)로 가라하고 거기서 시험지 받아 답지에 X표시하여 마지막 창구로 가져다 주면 DMV 직원이 점수 먹여서 그 자리에서 합격여부를 알려줍니다.)

* 옆으로 찍혔는데.. 암튼 끝에 있는게 Kiosk이고, 거긴 영어와 스페인어만 지원됩니다. 그 끝에 있는 도서관 책상같은곳에서 연필로 시험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기시험은 깔끔하게 2문제 틀리고 합격.
(기본 이론 36문제중 6문제까지 틀려도 되고, 표지판 12개 중 2개까지 틀려도 된다네요.)

그러면 임시연수 면허증을 줍니다.
이거 받고 집에가서 바로 실기시험 신청한 뒤에 실기 시험 튜터를 구해서 시간당 45불씩 총 3시간을 집사람과 제가 운전 연수 받았습니다.
- 운전연수 받고 한방에 가는게 좋다는걸 한국에서 도로연수 받아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 실기시험 보기전에 아래 동영상 한 30번은 본거 같아요.

* 가장 큰 문제는 뭘 물어보는지 잘 안들려요 T_T 그래서 귀에 익숙해지도록 계속 들었습니다. 들려야 수행하죠.


여기에 하나더, 연수 면허증을 받은 상태에서 실기 시험을 보러가면 동승자를 확인합니다. (캘리포니아 면허증을 소지한 분이어야 해요.)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튜터를 구하고 튜터에게 동승자 역할 해달라고 하시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 캘리포니아에서는 크리티컬 에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전체 체크 항목중 15개까지는(16개까지인지 헷갈리네요) 틀려도 되지만, 크리티컬에러는 한방에 Fail받습니다.
1. Stop 싸인이나 신호위반시
2. 인도와 도로를 구분하는 연석을 건드릴 경우
3. 다른차와 충돌할경우
4. 기타 시험감독관이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게 제일 골때립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비보호 좌회전이 대부분인데 비보호 좌회전 할때 너무 위험하게 진입하거나, 다른차보다 너무 늦게 주행하거나, Stop싸인에서 멈췄다 출발하는데 차가 오고 있거나, 다른차를 양보하느라 브레이크를 밟았거나... 등등등 감독관이 위협을 느끼면 바로 DMV로 다시 돌아갑니다.
(제 아내는 Stop 표지판 놓쳐서 바로 Fail됐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도리도리"(위 영상 참조) 이거 안하면 점수 누적으로 탈락.

* 60마일 Freeway로 달리면 덜커덩덜커덩 거려서 운전자를 불안케하던 녀석이지만, 그럼에도 제겐 캘리포니아 면허 따주게 해준 코로나 입니다.
(물론, 집사람 차례에서 시동 걸었는데 시동 안걸려서... 그 뒤는 생략합니다.)
* 아래처럼 검사장에 대기하고 있으면 감독관이 나타나서 이것 저것 시키는데 감독관 손을 잘보는게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튼 실기시험 -4점으로 합격.


이까지가 기본적으로 Bank Account 트는 것과 함께 해야 할 입니다. (Bank Account는 코리안 타운 갤러리아 백화점 맞은편 Bank of America에서 재미 교포분 직원분들 도움 받아 텄습니다.)

이제 문제는 자동차 구입(여기 LA는 대중교통 시망 지역이라... 발이 있어야 어디든 다닙니다.)과 살집 구하기, 직업 구하기입니다.

요건 다음편에서...
2015/12/16 17:24 2015/12/16 17:24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