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써보는 군요.
오늘은 마지막회로 텍스쳐 블랜딩입니다.
흔히 지형을 그리고 풀인지 맨땅인지 붓으로 그릴 때 사용하는 쉐이더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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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데슈~
(인기가 지지리도 없었기 땜시... 그리고 공부의 한계를 느끼게 되어서... 등등등의 이유입니다.)
먼저 Open Source Bumpmap을 만들어 주는 툴을 구해봅시다.
저는 Crazy Bump보다는 njob이 사용하기 쉽고 괜찮더군요.
다운로드후 설치하세요!.
이제 구글에서 Ground Texture라는 검색어로 바닥면 2개를 찾아 다운로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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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Asset Store에서 "Simple Vertex Painter"를 찾아 다운로드/Import합니다.
이제 SSE를 열어서 다음과 같이 노다가 합니다. ㅜ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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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e가 복잡하긴 하지만, 곱하기에 곱하기, 곱하기 들어가서 그렇지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_BendMark의 범위만큼 지워주거나 생성해주는 로직입니다. =)
Setting 부분은 다음과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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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하고 Export합니다.
귀찮으신 분들은 첨부로 그려진 Node파일을 받으세염 =)
* 저는 가끔 이렇게 친절하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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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유니티 4.2부터 들어간 Quad Plane을 하나 만듭니다. 폴리곤 2개짜리의 아주 작은 용량의 Plan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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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를 Drag해서 집어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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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이더를 방금 Export한 Vertex Blend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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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가 사라졌지만, 걱정마세요 =)
이제 njob을 실행해, 2개의 Texture로 Bump를 만들차례입니다.
일반 텍스쳐를 Height맵으로 만든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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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ight맵을 Bump로 만들면 끄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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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들고 Mask로 사용할 이미지도 한장 저장해두세요. (Height 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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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쳐를 각각의 항목에 맞게 넣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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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Windows에서 Vertex Painer를 열어 다음과 같이 테스트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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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를 White로 바꾸면,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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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쉐이더 왠만하면 사서하세요! =)
만든다는 부분보다는 개념을 알려 드리는 차원에서 진행했습니다. =)
쉐이더 파일 다운로드 :
2013/08/19 16:15 2013/08/19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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